다음은 콩팥이 안좋으면 발생하는 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신장이라고도 하는 콩팥이 안 좋게 되면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등 쪽에 위치하고 있는 콩팥은 항상성 조절을 하는 기관입니다.
대표적으로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주고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어떠한 질환, 질병 등이 생기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증
첫 번째로 소개할 콩팥이 안좋으면 증상은 허리 통증입니다. 콩팥, 즉 신장은 등 쪽과 허리 부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신장결석 등에 노출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하게 올 수 있으니 기억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2. 소변
소변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 신장에 이상이 있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 기관의 기능이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소변의 양이 줄었다면 검사를 한 번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3. 심혈관
콩팥은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기능 말고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콩팥이 안좋으면 기능의 문제가 생기고 혈압의 조절이 좋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과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부종
다리와 팔이 붓는 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신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수분의 섭취 양 보다 배출하는 양이 적어질 때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부정맥
칼륨 배출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이 쌓이면 심장의 근육이 칼륨 농도를 이기지 못한다고 합니다. 부정맥이 발생한다면 신장의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6. 구역질
혈액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음식물 등을 억지로 밖으로 보내려고 합니다. 이럴 때 구역질,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콩팥이 안좋으면 자주 구역질이 나타나거나 구토를 자주 한다면, 콩팥 기능 문제를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7. 피로
콩팥에 문제가 생기면 빈뇨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허리, 무릎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내 호르몬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지속된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하고 신장의 기능 장애를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8. 백태
혀에 백태가 생긴다면 신장 기능의 저하를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계속 언급했듯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시키지 못할 때 혀에 백태가 심하게 쌓이고 악취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9. 빈혈
마지막으로 소개할 콩팥이 안좋으면 발생되는 증상은 바로 빈혈입니다. 혈액에 적혈구가 부족할 때 생기는 증상이 빈혈인데, 신장 기능이 저하될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