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입덧 완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입덧은 임신을 했을 때 구역 또는 구통 증상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계 문제로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아침 공복 상태에 가볍게 나타나며 식욕부진을 가지고 온다고 합니다.
임산부에 80% 정도가 이런 증상이 나타나고 임신 9주에 주로 발생하고 11주에서 13주 사이가 가장 심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 후 16주 정도에 증상이 사라지지만 20주 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증상에 어떤 음식이 좋은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천천히 보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모과차
모과차는 입덧 완화 음식으로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 모과는 신맛을 통해 혀를 자극해 식욕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을 원활하게 만들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 변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2. 토마토
수분과 비타민의 함유가 풍부해 임산부 분들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살짝 익혀서 드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이 식품은 구토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냉면
식욕이 없을 때 가끔 섭취해 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입덧 완화 음식으로 냉면은 혀를 자극해 식욕부진과 입맛이 없을 때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비빔냉면 같은 경우 자극적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물 냉면 같은 경우도 너무 차갑게 드시면 배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4. 레몬
레몬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입맛을 돌리는데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특히 특유에 신맛이 혀를 자극해 식욕을 돌아오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에 이 식품을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5. 죽
죽은 입맛이 없을 때와 기력이 없을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섭취하면 영양 성분을 원활하게 공급해주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식욕이 없을 때 한번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6. 매실
임신 후 입맛과 식욕이 부진할 때 입덧 완화 음식으로 매실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실은 피로 회복과 소화력을 높이고 장운동을 좋게 만들어주고 단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욕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임산부 분들이 체하셨을 때 섭취하면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비타민b
이 성분을 섭취하면 식욕을 높이고 입덧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녹색 채소가 있고 해산물과 현미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식욕이 없고 입맛이 없다고 해도 꼭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태아에게 좋은 성분들도 공급되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8. 크래커
당분과 염분이 들어 있지 않는 크래커를 찾으셔서 섭취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입덧 증상을 보일 때 크래커를 섭취하면 침샘을 촉진시켜 입덧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목이 메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9. 물과 요구르트
우리 몸은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입덧 완화 음식에 물과 요구르트는 매우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토와 탈수 증상에는 신맛과 단맛이 나는 요구르트가 좋다고 합니다. 요구르트는 소화력에도 좋기 때문에 추천하는 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