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으로 성대결절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성대결절은 양성 점막의 질환을 뜻합니다. 쉽게 말하면 무리하게 계속 목소리, 발성을 냈을 때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사람들이 노래를 직업으로 하는 가수,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 등이 있다고 합니다.
남성도 걸리는 질환이지만 여성분들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원인으로는 성대의 점막이 반복적으로 자극을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노래를 좋아해서 자주 노래방을 가는 분들은 너무 소리를 지르는 것을 피하시고 가끔은 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어떠한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통증
처음 소개할 성대결절 증상은 통증입니다. 평상시처럼 말을 하고 지냈는데, 갑자기 목에 통증이 왔다면 성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감기를 비롯해서 다양한 이유로 목이 아플 수 있으니 최대한 빠르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소리
노래를 부르거나 말을 할 때 본인의 목소리가 아니고 갈라지는 소리, 또는 이중으로 음이 들리는 경우 이 질환을 의심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쉽게 올라가던 음이 잘 올라가지 않거나, 음의 이탈이 반복적으로 생기면 성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이물감
목에 무엇이 있는 것 같고 뱉어 내려고 해도 분출이 쉽지 않을 때, 이 질병을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기와 비슷하게 무엇이 걸려 있는 것 같다면 성대결절 증상으로 의심해 보시고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4. 목소리의 피로
평소와 같이 말을 하고 지냈는데, 쉽게 목소리에 피로가 섞여 있는 것 같다면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하루에 직장, 학교 등에서 얼마나 말을 하는지 아실 겁니다. 비슷하게 말을 했지만 목소리가 이상하다면 의심하시고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5. 쉽게 쉬는 목소리
마지막으로 성대결절 증상으로 쉽게 목소리가 쉰다고 합니다. 직장, 학업 스트레스와 피로, 술, 숙면의 부족 등으로 목이 쉴 수 있다고 합니다. 감기처럼 편도선 쪽이 붓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쉰 목소리가 빠르게 완화되지 않는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